본문 바로가기
One more thing

도가와 도교, 중국 철학과 종교의 역사와 영향력

by 216초전 2023. 9. 7.

중국철학
중국철학

도가(道家)의 기원

도가는 기원전 206년에서 기원전 220년 사이에 학자와 서지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로, 고전적인 텍스트 그룹인 도가와 관련된 것을 지칭합니다. 한나라 시대에는 도가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은 없었지만 회남자나 태평기 등 한서에서도 유사한 사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도가 발전과 영향력: 도가의 사상은 후대에도 영향력을 끼치며 발전했습니다.

중국 사상에서 영향력 있는 파이인 Huang-Lío는 도가 사상을 텍스트와 요소를 모은 신크레티스트 철학으로 선호했습니다. 나중에 유교를 정식 국가철학으로 삼기 이전에 황라왕 철학이 도가 사상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도교의 발전

4세기에는 새로운 영적 전통이 대두되며 연금술, 시각화 명상 등이 도덕적이고 정신적인 수양 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대승불교와도 연결되어 대승불교의 영향을 받은 사상을 발전시켰습니다.

  • 도의 가르침

5세기 후반에 귀족학자들이 다양한 영향력을 결합하여 "도의 가르침"이라고 부르는 신념, 텍스트, 실천을 형성하고 생산했습니다. 또한 북부에서 Kou Qianzhi와 같은 인물이 천상의 사범학교를 개혁하고 새로운 윤리규범을 만들었습니다.

  • 도가(道家)의 기원과 특징

도가는 중국의 철학적 전통 중 하나로, 주요한 철학자로는 노자(老子)와 장자(莊子)가 있습니다. 도가는 "도" 또는 "경"이라고 번역되는 중요한 텍스트를 중심으로 합니다. 도가는 자연의 원리를 중시하며, 인간은 자연의 흐름을 따라 살아가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는 비교적 비극적인 요소가 많은 유교와 대조적입니다.

  • 도가(道家)와 도교(道教)의 구분

도가(道家)는 도의 철학적 원리를 강조하는 학문이며, 도교(道教)는 이러한 철학을 기반으로 한 종교적인 신앙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도교는 도가의 철학을 바탕으로 신화, 의식, 신앙심 등을 포함합니다.

  • 도가와 도교의 영향력

도가와 도교는 중국 문화와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도가의 철학은 중국 정치와 사회에 영향을 미쳤고, 도교는 중국의 종교적 전통 중 하나로 깊은 뿌리를 두었습니다. 도교는 불교와 유교와 함께 중국의 "삼교(三教)" 중 하나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여전히 중국과 동아시아의 종교적, 철학적 풍경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 도가와 도교의 다양한 해석과 흐름

도가와 도교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한 해석과 흐름을 거쳐 발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분파와 학파가 생겨났고, 이들은 각자의 독특한 신앙과 실천을 강조했습니다. 도교는 종교적인 요소와 의식, 약초학, 요가, 신앙심, 신화 등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며, 개별적인 도교 선단(山派)이나 종교적 조직들도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네오 타오이즘: 중국 철학의 무(無)와 자연스러운 진실

중국 철학과 중요한 사상파인 "겐(겐)" 또는 "네오 타오이즘" 사상파는 기원전 3세기부터 6세기 사이에 중국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현대의 철학자들은 유학과 도교를 결합하여 중국의 베이징, 도정, 장자 등의 전통적인 철학적 개념을 재해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왕페이(王菲), 허옌(何晏), 샹슈(商山)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중국 철학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며, 그 중 일부는 "무(無)"라는 개념에 주목합니다. 무는 부정 또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철학적인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철학자 He Yan(何晏)와 Wang Bi(王弼)는 모든 것, 특히 현자의 미덕과 같은 개념이 무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왕비(Wang Bi)는 특히 도정(Taoism)에 대한 중요한 철학적 해설을 제공했으며, 그의 주요 주장 중 하나는 "무(無)"가 존재의 필요한 기초가 아니라고 주장한 것입니다. 그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이것은 중국 철학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또한, Xuanxue 철학자들은 "Zr(n)"이라는 개념을 중요시합니다.

이 개념은 "자연스러운 진실"을 의미하며, 공허함과 자발성으로의 회귀를 통해 달성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개념과 이론은 중국 철학의 복잡한 체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구려의 사상가 곽상과 도교 철학

고구려 시대의 사상가인 곽상은 중국의 장자 철학을 수용하고 변형하여 독자적인 철학을 발전시켰습니다. 그의 논평에서는 존재의 발생에 대한 관점을 제시하며 오나라(我那)라는 개념을 부정하고 대신에 '자기 생산'과 '자기 변환'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존재는 자발적으로 자기 자신을 창조하며 다른 존재로부터 파생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도교 연금술사인 계홍은 중국 도교 철학 작품인 "바옵치 (Master Eclusive Simplicity)"를 저술하여 도교의 가르침과 불멸을 돕기 위한 정신적인 실천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작품은 후대 도교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큰 명석함'이라는 천상의 상태가 이 작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북조 시대의 선조 사상가인 장잔은 리지(禮制)에 대한 해석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영향력은 남북조 시대에 높아졌으며 제정원 공식 커리큘럼에도 포함되어 정점을 찍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