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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의 도교와 왕종양의 선종파

by 216초전 2023. 9. 7.

도교철학

송대의 도교와 왕종양의 선종파

내면성과 영혼의 탐구 송대(9601279년)는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시대로, 중국 역사의 다양한 정치, 문화, 종교적 변화를 경험한 시기입니다. 왕충양(11131170년)과 도교의 선종은 이 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도교 생활과 철학에 대한 여러 중요한 작품을 저술했습니다. 송대 시기에 도교는 중요한 변화와 발전을 겪었습니다.

왕충양은 도교 제자들 사이에서 선종을 세우고 도교의 경전과 철학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세 가지 가르침'을 설파하였는데, 이것은 도교의 중요한 핵심 원리 중 하나입니다. 선종파는 불교, 유교, 그리고 과거의 도교 전통을 융합한 신디칼리즘적인 접근을 취했습니다. 이것은 다양한 중국 종교와 철학적 요소를 통합하고 새로운 접근 방식을 개발하는 시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내적 연금술 중 하나인 나이단은 Quanzhen 종(도교의 일종)의 주요 강조 요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왕종양은 영혼의 불멸을 추구하기 위해 은둔생활과 내면성의 발전을 강조했으며, 이를 통해 개인적인 운명과 조화를 이루어 내면적인 성장을 달성할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그의 가르침은 정신적 훈련과 금욕을 통해 집착을 벗어나 무심 상태에 도달하고, 원시적이며 죽음을 넘어선 '방사성령' 또는 '진정한 본성'을 찾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교의 발전과 철학적 관점은 중국 역사와 종교 연구에 있어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며, 송대 시기는 중국 역사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시기 중 하나입니다.

Stephen Eskildsen에 따르면, 왕 Chongyang은 대승불교의 경전인 다이아몬드 경이나 Chan 경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왕 Chongyang은 대승불교의 철학을 완전히 따르지 않았으며, 불교의 말을 사용하여 세속적인 삼사라의 세계 이탈을 비난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의식, 자연, 생명력의 근원으로 영원하고 보편적인 진자연 또는 방사성령을 열심히 믿었습니다. 이것은 완전히 현실적인 관점이 아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Quanzhen 마스터 Qiu Chuji는 원 왕조가 확립되기 전 칭기즈칸의 교사가 되었으며, 중국의 다양한 지역에서 활동하며 중심지를 백운암(백운수도원)으로 설정했습니다. 일부 송 황제, 특히 휘종은 도교를 지원하고 도교 서적을 수집하고 도장판을 출판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정보는 Stephen Eskildsen의 연구에 기반한 내용으로, 특정 시대와 인물에 대한 역사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중국 역사의 도교와의 관계: 원나라와 명나라 시대

원나라와 명나라는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두 개의 왕조입니다. 이 두 왕조에서는 도교와의 관계가 다양하게 다뤄졌습니다. 원나라 (1271년-1368년): 원나라는 몽골의 지배 아래에서 중국을 통치한 왕조로, 쿠빌라이 칸이 그 중요한 군주였습니다. 원나라는 다양한 종교와 문화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에 따라 도교도 일부 허용되었습니다. 그러나 1281년에 발생한 도장(도교 경전)의 대부분이 불에 타는 사건은 도교에 큰 타격을 입힌 사건 중 하나였습니다. 이 사건은 도교의 재생과 개혁에 영향을 미쳤으며, 12-14세기 중국 도교는 '개혁'을 통해 개인 재배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명나라 (1368년-1644년): 명나라는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였으며, 명조(1368년-1644년)에는 도교와 다른 종교(유교, 불교) 간의 관계가 중요한 주제 중 하나였습니다. 명나라는 세 가지 가르침(유교, 불교, 도교)을 하나로 통합하는 시도를 했고, 이러한 시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반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명조 시대에는 현재도 도교의 경전인 도장(道藏)이 편찬되었으며, 도교 사상은 명나라 시대의 신유리학 사상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렇듯 원나라와 명나라는 도교와의 관계를 다르게 다루었지만, 중국 역사와 도교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중국 도교의 역사와 변화: 명나라부터 20세기 초까지의 여정

도교는 중국의 전통적인 종교 및 철학 중 하나로, 이 문장에서는 명나라와 청나라 초기에 도교가 어떻게 부활하고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명말과 청나라 초기에 도교: 이 문장에서는 명나라와 청나라 초기에 도교가 부활되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왕건양(1680년)에 의해 설립된 도교 용문파(용문파)가 도교의 대표적인 파벌로 대두되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도교의 간소화

문장에서는 중세 텍스트의 난해한 상징성을 배제함으로써 도교 '내연금술' 실천을 간소화하는 작가들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가들은 도교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고 전통을 재조정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민이데와 롱멘계

민이데(1758년-1836년)가 롱멘계의 주요 인물로 언급되며, 그가 도교의 중요한 텍스트인 '황금꽃의 비밀'을 알려졌으며, 이 텍스트는 롱멘 전통의 중심 교리인 내부 연금술을 강조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명나라의 몰락과 한학 운동

명나라의 몰락은 중국 문학의 도교적 영향에 의한 것으로 언급되며, 한학이라 불리는 도교를 배척하는 '한학' 운동이 일어났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운동은 순수한 한학적 형태로 돌아가려는 시도를 나타냅니다.

  • 도교의 쇠퇴

이 문장에서는 20세기 초까지 도교가 상당히 쇠퇴하고 베이징의 백운 수도원에 도장의 완전한 사본이 거의 남아 있지 않았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도교가 시대별로 흥망성쇠를 겪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