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글쓰기 시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엔진에서의 검색결과 유입을 늘려보고자 태그를 열심히 작성하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알아보니 태그를 열심히 작성해 봤자 그것이 검색엔진에서 유입결과를 늘려주진 않는다. 아예 검색결과에 반영이 되지 않고 블로그 제목과 글 안에서의 내용을 토대로 검색엔진 SEO가 판단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티스토리 태그는 검색엔진에서 유입을 늘려주는 것이 아니라 태그로 인한 카테고리 분류라고 생각하면 쉽다. 한마디로 태그를 누르면 내 블로그 안에서 해당 태그로 쓰여진 글들을 마치 하나의 카테고리처럼 검색된다는 것이다. 애초에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글을 잘 작성하고 있었다면 더 이상 유입을 늘리려고 굳이 태그를 작성할 필요는 없어진 것이다.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이 점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꽤 많다. 참고로 티스토리에서 태그를 입력하는 방법은 글 작성 시에 #를 붙여서 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글 편집기 하단에 있는 ‘태그입력’이란 곳에 써야 하고 키워드별로 엔터를 쳐서 다음 키워드로 넘어가거나 아니면 쉼표를 구분해서 쓰기도 한다.
본문 글을 모두 작성하고 나서 본문에 있는 글 중에 키워드로 할 만한 것을 주소표시줄에 옮겨담아서 채운다음 태그 입력기에서 받아쓰는 것도 꿀팁이다. 참고로 티스토리 태그는 최대 10개까지만 등록이 가능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그렇다면 검색결과를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유입키워드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
네이버의 경우엔 큰 주제를 가져가는 키워드를 검색엔진에 입력해 본다. 내가 쓰고자 하는 주제의 연관 검색어를 입력해 보면, 검색결과 안에서 굵은 글씨로 표시된다. 검색결과 1,2 페이지까지 가보면 충분하다.
구글에서의 검색결과의 경우에는 굵은 글씨로 따로 표기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핵심 키워드로 검색해 봤을 때 글들의 제목에서 자주 노출되는 제목을 참고하면 된다.
유입 키워드를 몇 개 찾고 나서 그것을 나만의 스타일로 제목을 만들어서 지어주면 좋고, 이왕이면 그 내용을 담은 본문 내용을 맞춰서 써주면 사람들에게 도움이 더 많이 되고 검색결과 및 블로그 방문에게도 더 도움이 되는 블로그 글을 써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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